서브컨텐츠
- 국제사회의 지속가능목표(SDG) 목표에 대한 학생의 이해도를 제고하고, 이에 필요한 이론적 및 실무적 역량을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 개발도상국이 빈곤감축, 평화정착, 산업 및 인프라 확충, 경제발전 등을 달성하는데, 국제기구 참여, 대외원조, 국제NGO 활동 등을 통해 기여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고자 합니다.
- 본 교육과정은 국제학과의 특성을 살려, 6개 핵심 HI-SDGs 중 “16 평화, 정의와 제도”, “SDGs를 위한 파트너십”에 초점을 맞추어 커리큘럼을 설계하였습니다.
- (1) 개도국 빈곤퇴치 및 기후변화 대응의 핵심 장애요인인 지정학적 불안, 전쟁 및 테러리즘, 갈등의 원인과 국제사회의 대응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학생 주도 과제수행을 통해 창의적 해법을 도출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고자 합니다.
- (2) 대외원조(ODA)사업 참여 및 국제기구 취업 시 필요한 실무 능력을 함양 할 수 있도록, ODA 현장 이해, ODA 사업 관리 능력, 통계분석 능력, 사업 설계 및 평가 방법론을 교육하고자 합니다.
- (3) 본 교육과정을 통해 기존의 ‘국제관계(IR) 트랙’과 ‘국제개발협력(IDC) 트랙’의 연계를 강화하고, 이론 위주의 IR 트랙과 실무 위주의 IDC 트랙을 접목함으로 이론과 실무 능력이 결합된 인재를 양성하고자 합니다.
- (4) 이를 통해 학생들의 융합적(interdisciplinary) 주제에 대한 독립 연구 능력을 향상하고자 합니다.
- (5) 위 학습 및 연구 성과를 포스터 발표 형식으로 확산함으로 다른 학생들과 공유함으로써 타 학생들의 SDGs 교과과정 참여 확대를 유도하고자 합니다.
학기 | 과목명 | 교수명 | SDGs 선정주제¹ |
기존/ 신규 |
전공기초/ 필수/선택 |
개설 시기 (학기/ 학점) |
수행 중심 (Y/N)² |
사회 협력 (Y/N)³ |
---|---|---|---|---|---|---|---|---|
01 |
War and Peace |
(I. Tellidis) | 16 | 기존 | 전공선택 | 1/3 | Y | N |
Economics of Poverty |
박복영 | 01, 08 | 기존 | 전공선택 | 1/3 | N | N | |
Human Rights in East Asia |
백범석 | 05, 16 | 기존 | 전공선택 | 1/3 | Y | N | |
International Organization |
문돈 | 17 | 기존 | 전공선택 | 1/3 | Y | N | |
Blockchain and Crytocurrency |
홍원택 | 09, 16 | 기존 | 전공선택 | 1/3 | N | N | |
International Security |
박한규 | 16, 17 | 기존 | 전공선택 | 2/3 | N | N | |
Global Data Analysis for Economics and Business |
안지연 | 08 | 기존 | 전공선택 | 2/3 | Y | N | |
Understanding IDC |
곽재성 | 01, 17 | 기존 | 전공선택 | 2/3 | Y | Y | |
02 |
Theory and Practice of IDC |
한예은 | 03, 17 | 기존 | 전공선택 | 2/3 | Y | Y |
Consumer Behavior(소비자 행동론) |
김소연 | 12. 17 | 기존 | 전공선택 | 2/3 | Y | N |
- SDGs 선정주제:경희대학교의 대학혁신지원사업의 목표인 KHU 인재상 구현을 위한 6개의 핵심 HI-SDGs(High-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교육] 양질의 교육, 지속 가능한 도시와 공동체, [연구·산학협력] 산학 혁신과 인프라, 좋은 일자리와 경제 성장, [글로벌공헌·경영인프라] 글로벌 파트너십, 평화·정의 강력한 제도)를 중심으로 주제 선정
- 수행중심여부: 실습/실기/실험 과목, 학생 참여형 교육방식(예: 캡스톤디자인, PBL, FL 등) 적용
- 사회협력형여부: 외부 기관과의 공동 개발하여 수업을 운영하는 방식 적용
4P | SDGs | 교과목명 | 교육목표 |
---|---|---|---|
Problem 문제 중심 교육 |
01, 08 |
빈곤의 경제학 |
개발도상국 빈곤의 현황과 원인을 이해하고, SDG 달성을 위한 불평등, 기후변화 취약성, 성불평등 완화 정책과 성과를 이해 |
16, 17 |
국제안보협력 |
지구사회 구성원들이 보다 평화롭고, 풍요롭고, 보람찬 삶을 영위하는데 있어서 기아, 빈곤, 폭력, 전쟁, 불평등, 기후변화 등 자연적, 인위적 구조적 위협들을 해소하기 위한 국제평화, 인간안보, 인도주의적 개입, 환경안보, 국제적 연대 등을 학습하고 이해함 |
|
09, 16 |
블록체인과 암호화폐 |
UN에서 성취하고자 하는 SDGs의 핵심목표들을 달성하고자하는 도구로의 역할을 이해하고 실제로UNICEF, UN-Habitat, UNCTAD 등의 국제기구에서 이를 어떻게 활용하고있나 사례중심으로 학습하도록함 |
|
Project 과제 중심 교육 |
08 |
경제경영글로벌데이터분석 |
기후변화, 경제성장, 불평등 등과 관련된 주요 지표를 측정하는 방법과 이를 시각화하는 방법, 마지막으로 시각화된 결과를 해석하는 방법을 학습 |
12. 17 |
소비자 행동론 |
책임감 있는 소비와 생산 패턴을 익히며, 제품의 구매, 사용, 재활용, 폐기에 이르는 소비의 전 과정을 학습. 지속가능한 발전과 지속가능한 도시 공동체를 위한 (UN SDGs) 소비자의 역할은 무엇일지 토의함 |
|
Participation 참여 중심 교육 |
16 |
전쟁과 평화 |
평화 및 분쟁 연구에 사용되는 분석 및 방법론적 도구를 제시하고 국제관계학에서 의 평화 및 전쟁에 대한 연구배경 학습 |
17 |
국제기구 |
UN과 다양한 국제기구에 대한 학습을 바탕으로, 모든 학생들은 기말 최종 그룹 발표를 통해 SDG 관련하여 UN과 그 전문기구의 활동 중 하나에 대해 심화학습하고 그 성과와 한계, 과제에 대해 토론함. |
|
05, 16 |
인권과 아시아 |
아시아의 인권에 관한 현재 상황을 이해하고 특히 지역 인권 기구 설립 문제와 관련하여 미래에 가져올 일에 대해 생각하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함 |
|
Practice 실천 중심 교육 |
01, 17 |
국제개발협력의 이해 |
개발협력의 최신동향과 이슈를 중심으로 학습하고, 빈곤퇴치, 지역개발, 젠더, 환경, 안보 등 개발협력의 제반 섹터에 대한 이해를 도모함 |
03, 17 |
국제개발협력의 이론과 실제 |
국제 개발이라는 렌즈를 통해 개인 및 사회 변화로 이어지는 과정을 탐구하고 빈곤 감소, 사회 개발, 건강 및 교육과 같은 SDG의 핵심목표와 관련된 분야의 개발프로젝트들을 학습하도록 함. 또한, 국제개발 프로젝트의 복잡성, 기회 및 제약을 탐구하는 동시에, 관련된 실무능력을 키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