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희대학교
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 로그인
  • 열린총장실
  • 발전기금
  • 인포21
  • Webmail
  • kor

교육과정

메뉴

컨텐츠

SDGs교육과정

서브컨텐츠

취지
  • 국제사회의 지속가능목표(SDG) 목표에 대한 학생의 이해도를 제고하고, 이에 필요한 이론적 및 실무적 역량을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 개발도상국이 빈곤감축, 평화정착, 산업 및 인프라 확충, 경제발전 등을 달성하는데, 국제기구 참여, 대외원조, 국제NGO 활동 등을 통해 기여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고자 합니다.
  • 본 교육과정은 국제학과의 특성을 살려, 6개 핵심 HI-SDGs 중 “16 평화, 정의와 제도”, “SDGs를 위한 파트너십”에 초점을 맞추어 커리큘럼을 설계하였습니다.

교육 목표
  • (1) 개도국 빈곤퇴치 및 기후변화 대응의 핵심 장애요인인 지정학적 불안, 전쟁 및 테러리즘, 갈등의 원인과 국제사회의 대응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학생 주도 과제수행을 통해 창의적 해법을 도출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고자 합니다.
  • (2) 대외원조(ODA)사업 참여 및 국제기구 취업 시 필요한 실무 능력을 함양 할 수 있도록, ODA 현장 이해, ODA 사업 관리 능력, 통계분석 능력, 사업 설계 및 평가 방법론을 교육하고자 합니다.
  • (3) 본 교육과정을 통해 기존의 ‘국제관계(IR) 트랙’과 ‘국제개발협력(IDC) 트랙’의 연계를 강화하고, 이론 위주의 IR 트랙과 실무 위주의 IDC 트랙을 접목함으로 이론과 실무 능력이 결합된 인재를 양성하고자 합니다.
  • (4) 이를 통해 학생들의 융합적(interdisciplinary) 주제에 대한 독립 연구 능력을 향상하고자 합니다.
  • (5) 위 학습 및 연구 성과를 포스터 발표 형식으로 확산함으로 다른 학생들과 공유함으로써 타 학생들의 SDGs 교과과정 참여 확대를 유도하고자 합니다.

(사례 1) 테러리즘과 인권유린 등(‘War and Peace’, ‘Human Rights in East Asia’ 과목)을 해결하기 위한 국제기구들의 노력(‘International Organization’ 과목)이 실제 현장에서는 어떤 주체를 통해 어떤 형태로 집행되고 있는지를 이해(‘Theory and Practice of International Development Cooperation’)시키고자 함.

(사례 2) 개발도상국 빈곤 원인에 대한 경제적 이해(‘Economics of Poverty’ 과목)를 바탕으로, 개도국 빈곤 및 기후위기 영향에 관한 데이터를 활용하여 기후위기가 빈곤에 미치는 영향 분석(‘Global Data Analysis’ 과목)을 하도록 지도함.

교육과정 운영
학기 과목명 교수명 SDGs
선정주제¹
기존/
신규
전공기초/
필수/선택
개설
시기
(학기/
학점)
수행
중심
(Y/N)²
사회
협력
(Y/N)³
01

War and Peace
(전쟁과 평화)

(I. Tellidis) 16 기존 전공선택 1/3 Y N

Economics of Poverty
(빈곤의 경제학)

박복영 01, 08 기존 전공선택 1/3 N N

Human Rights in East Asia
(인권과 아시아)

백범석 05, 16 기존 전공선택 1/3 Y N

International Organization
(국제기구)

문돈 17 기존 전공선택 1/3 Y N

Blockchain and Crytocurrency
(블록체인과 암호화폐)

홍원택 09, 16 기존 전공선택 1/3 N N

International Security
(국제안보협력)

박한규 16, 17 기존 전공선택 2/3 N N

Global Data Analysis for Economics and Business
(경제경영글로벌데이터분석)

안지연 08 기존 전공선택 2/3 Y N

Understanding IDC
(국제개발협력의 이해)

곽재성 01, 17 기존 전공선택 2/3 Y Y
02

Theory and Practice of IDC
(국제개발협력의 이론과 실제)

한예은 03, 17 기존 전공선택 2/3 Y Y

Consumer Behavior(소비자 행동론)

김소연 12. 17 기존 전공선택 2/3 Y N

  1. SDGs 선정주제:경희대학교의 대학혁신지원사업의 목표인 KHU 인재상 구현을 위한 6개의 핵심 HI-SDGs(High-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교육] 양질의 교육, 지속 가능한 도시와 공동체, [연구·산학협력] 산학 혁신과 인프라, 좋은 일자리와 경제 성장, [글로벌공헌·경영인프라] 글로벌 파트너십, 평화·정의 강력한 제도)를 중심으로 주제 선정
  2. 수행중심여부: 실습/실기/실험 과목, 학생 참여형 교육방식(예: 캡스톤디자인, PBL, FL 등) 적용
  3. 사회협력형여부: 외부 기관과의 공동 개발하여 수업을 운영하는 방식 적용

4P SDGs 교과목명 교육목표
Problem
문제 중심 교육
01, 08

빈곤의 경제학

개발도상국 빈곤의 현황과 원인을 이해하고, SDG 달성을 위한 불평등, 기후변화 취약성, 성불평등 완화 정책과 성과를 이해

16, 17

국제안보협력

지구사회 구성원들이 보다 평화롭고, 풍요롭고, 보람찬 삶을 영위하는데 있어서 기아, 빈곤, 폭력, 전쟁, 불평등, 기후변화 등 자연적, 인위적 구조적 위협들을 해소하기 위한 국제평화, 인간안보, 인도주의적 개입, 환경안보, 국제적 연대 등을 학습하고 이해함

09, 16

블록체인과 암호화폐

UN에서 성취하고자 하는 SDGs의 핵심목표들을 달성하고자하는 도구로의 역할을 이해하고 실제로UNICEF, UN-Habitat, UNCTAD 등의 국제기구에서 이를 어떻게 활용하고있나 사례중심으로 학습하도록함

Project
과제 중심 교육
08

경제경영글로벌데이터분석

기후변화, 경제성장, 불평등 등과 관련된 주요 지표를 측정하는 방법과 이를 시각화하는 방법, 마지막으로 시각화된 결과를 해석하는 방법을 학습

12. 17

소비자 행동론

책임감 있는 소비와 생산 패턴을 익히며, 제품의 구매, 사용, 재활용, 폐기에 이르는 소비의 전 과정을 학습. 지속가능한 발전과 지속가능한 도시 공동체를 위한 (UN SDGs) 소비자의 역할은 무엇일지 토의함

Participation
참여 중심 교육
16

전쟁과 평화

평화 및 분쟁 연구에 사용되는 분석 및 방법론적 도구를 제시하고 국제관계학에서 의 평화 및 전쟁에 대한 연구배경 학습

17

국제기구

UN과 다양한 국제기구에 대한 학습을 바탕으로, 모든 학생들은 기말 최종 그룹 발표를 통해 SDG 관련하여 UN과 그 전문기구의 활동 중 하나에 대해 심화학습하고 그 성과와 한계, 과제에 대해 토론함.  

05, 16

인권과 아시아

아시아의 인권에 관한 현재 상황을 이해하고 특히 지역 인권 기구 설립 문제와 관련하여 미래에 가져올 일에 대해 생각하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함

Practice
실천 중심 교육
01, 17

국제개발협력의 이해

개발협력의 최신동향과 이슈를 중심으로 학습하고, 빈곤퇴치, 지역개발, 젠더, 환경, 안보 등 개발협력의 제반 섹터에 대한 이해를 도모함

03, 17

국제개발협력의 이론과 실제

국제 개발이라는 렌즈를 통해 개인 및 사회 변화로 이어지는 과정을 탐구하고 빈곤 감소, 사회 개발, 건강 및 교육과 같은 SDG의 핵심목표와 관련된 분야의 개발프로젝트들을 학습하도록 함. 또한, 국제개발 프로젝트의 복잡성, 기회 및 제약을 탐구하는 동시에, 관련된 실무능력을 키움

서울캠퍼스 02447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경희대로 26 국제캠퍼스 17104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덕영대로 1732 광릉캠퍼스 12001 경기도 남양주시 진접읍 광릉수목원로 195 COPYRIGHT © KYUNG HEE UNIVERSITY. ALL RIGHT RESERVED.